[2023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체류 외국인을 위한 커머스와 커뮤니티 운영하는 스타트업 ‘브릿지온’

입력 2023-08-15 22:02   수정 2023-08-15 22:0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브릿지온(BridgeOn)은 체류 외국인을 위한 커머스 ‘B-스토어’와 커뮤니티 ‘B-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조항우 대표(25)가 2023년 5월에 설립했다.

B-스토어의 주요 기능은 영어로 구성된 쇼핑환경, 외국인 맞춤 결제(페이팔, 알리페이, 위챗페이 등 지원), 영어로 가능한 Q&A, A/S 등이다. B-스토어에서는 외국인들이 한국의 대표 상품을 쉽게 쇼핑할 수 있다.



B-커뮤니티에는 한국의 최신 정보를 정확하게 접하는 한국 생활 칼럼이 담겨 있으며 외국인들이 서로 소통하고 궁금증을 물을 수 있다.

조 대표는 “B-스토어와 B-커뮤니티는 외국인들이 한국 생활에서 겪는 불편함을 한 플랫폼에서 해결해 준다”고 강조했다.

“브릿지온의 가장 큰 경쟁력은 외국인들이 한국 생활에서 겪는 가장 불편함을 겪는 온라인 쇼핑과 커뮤니티를 한 플랫폼에서 해결한다는 점입니다. B-스토어에 현재 입점이 예정된 브랜드는 총 6개입니다. 스팀베이스, 바른생각 등으로 추가로 한국을 대표하는 우수한 상품을 파는 브랜드들이 입점할 예정입니다.”



조 대표는 “소수의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외국인들에게 해당 브랜드들의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에 공부하러 온 해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근로자, 관광객으로 시장을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조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카투사 복무 중 외국인들이 한국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포착했습니다. 그들은 불편한 결제, 존재하지 않는 외국어 상품 정보, 한국어 쇼핑환경으로 힘들어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브릿지온을 만들게 됐습니다.”

창업 후 조 대표는 “앱이 완성되어가는 것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며 “지난해 10월 MVP 출시 당시 외국인이 브릿지온을 활용해 정보를 교류하는 모습을 보고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브릿지온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고려대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조 대표는 “캠퍼스타운을 통해 변호사를 연결받아 법률지원을 받은 적이 있다”며 “법인 설립과 외국인 대상 커머스에 대한 법률적인 문제를 검토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캠퍼스타운 입주기업들과 네트워킹도 활발히 하고 있다”며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고민하는 사람들이라 말도 잘 통하고 서로에게 해결책과 위로를 제시해줄 때가 많다”고 말했다.

브릿지온은 올해 4월 아마존 AWS 포토폴리오 크레딧 지원기업에 선정됐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기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조 대표는 “한국에 들어오는 외국인 절반 이상이 브릿지온 앱을 다운받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외국인들의 한국 생활을 더 쉽고 풍부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5월
주요사업 : 체류 외국인을 위한 커머스 & 커뮤니티 BridgeOn 개발
성과 : 2022년 연고대 유학생 대상 베타서비스 출시, 2022년 고려대 창업경진대회 은상, 2023년 고려대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2023년 아마존 AWS 포토폴리오 크레딧 지원기업 선정, 2023년 중기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3년 NIA_인공지능 API 지원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